라인
왼쪽
오른쪽

노르딕, 가정용 IoT 위한 스레드 네트워킹 솔루션 출시

김종윤l승인2017.04.20l수정2017.04.20 11:03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초저전력 무선 기술 분야의 글로벌 기업인 노르딕세미컨덕터는 자사의 최신 nRF52840 멀티-프로토콜 블루투스 저에너지 SoC에서 지원하는 IEEE 802.15.4 PHY를 활용해 설계할 수 있는 스레드 네트워킹 솔루션인 스레드(Thread)용 nRF5 SDK를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스레드용 nRF5 SDK는 노르딕의 기존 SDK 및 칩에 적용된 OTA(Over-The-Air) DFU(Device-Firmware-Update)처럼 독창적인 스레드 네트워크 기반의 DFU 기능이 추가됐다.

동급 최대 용량의 RAM(256kB) 및 플래시(1MB) 메모리를 제공하는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nRF52840 SoC는 동일한 단일 칩에서 스레드 및 블루투스 저에너지 프로토콜 스택을 모두 실행할 수 있다. 또한 nRF52840은 높은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Cortex-M 기반 블루투스 저에너지 SoC에 통합된 ARM® CryptoCell-310 암호화 가속기를 사용해 스레드 보안 알고리즘을 실행함으로써 보다 가속화된 프로세싱 속도로 스레드 프로토콜을 구동할 수 있다.

스레드는 사람들이 생활하고, 일하는 곳에서 제품을 연결하고 제어할 수 있는 가장 최상의 방법을 만들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이를 위해 강력한 보안(스마트폰-등급 인증 및 AES 암호화) 및 배터리 소모가 적은 저전력 동작, 확장 가능한 신뢰성 등을 갖추고 있다.

이와 같은 모든 기능들은 개발자들에게 친숙한 IP 기반(6LoWPAN 지원 IPv6) 메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구현된다. 스레드를 기반으로 하는 주요 ‘가정용 사물인터넷(IoT)’ 제품으로는 홈 자동화, 가전기기, 출입통제, 온도조절, 안전, 조명, 헬스케어, 보안 시스템 등이 있다.

비영리 단체인 스레드 그룹(Thread Group)은 스레드를 가정 내외의 IoT 제품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주력하고 있으며, 제품 개발자 및 제조사, 소비자들에게 스레드 고유의 기능과 이점을 교육하고, 엄격하고 객관적인 제품 인증을 통해 안정적인 사용을 보장하고 있다.

스레드 그룹의 그랜트 에릭슨(Grant Erickson) 사장은 “노르딕 세미컨덕터가 스레드 사양에 대한 개발자 및 소비자 측면에서의 가치를 인정한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제품 개발자 및 소비자들은 스레드를 통해 250개 이상의 장치를 저전력 무선 네트워크로 쉽고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고, 모든 기기들은 직접 인터넷과 클라우드에 액세스할 수 있다”고 말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세일즈 및 마케팅 디렉터인 기에르 랑엘란드(Geir Langeland)는 “스레드는 현재 가정용 IoT 분야에서 부상하고 있는 주요 무선 기술 중 하나”라며, “이것이 바로 노르딕이 OpenThread 소프트웨어 스택의 지속적인 개발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최고 수준의 초저전력 무선 R&D 전문기술을 전략적으로 투자하기로 결정한 이유다.”라고 언급했다.

김종윤  press@whowired.com
<저작권자 © 후와이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종윤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Photo News
여백
후와이어드 소개RSS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47 (봉천동,2층)  |  대표전화 : 02-557-7313  |  팩스 : 02-557-7312
등록번호 : 서울 아 03117   |  발행인 : 송경미  |  편집인 : 원철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원철린  |  E-mail : press@whowired.com
발행일자 : 2013년 5월 1일   |  등록일자 : 2014년 4월 22일
Copyright © 2017 후와이어드. All rights reserved.